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공황장애에 좋은 음식 7가지 소개해 드립니다.

공황장애는 극심한 스트레스와 불안감 때문에 생기는 질환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병원에 내방하여 전문의와 상담을 하고, 약물과 행동 치료를 적극적으로 받는 것입니다. 그리고 생활 속에서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는 음식을 함께 먹는다면 정상적인 생활을 함에 있어 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에 좋은 음식

1. 바나나

바나나에는 비타민B가 풍부하여 피로 회복과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람이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세로토닌이라는 성분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2. 연어

연어에는 비타민D가 풍부합니다. 비타민D는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심리적인 것뿐만 아니라 뼈 건강에도 좋기 때문에 두루두루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연어 외에 참치나 고등어도 좋다고 합니다. 

3. 견과류

견과류는 먹기 간편하고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에 간식으로 애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견과류에는 아연이 풍부한데 아연 성분이 면역력 향상과 신경계를 정상적으로 작동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견과류 중에서 호두는 리놀렌산이라는 성분이 다른 견과류에 비해 많이 들어가 있는데 리놀렌산은 혈압을 낮추면서 불안감을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견과류를 고른다면 호두가 좋은 선택이 될 거 같네요.

4. 아스파라거스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의 경우 일반인보다 엽산 수치가 낮다고 합니다. 아파스라거스에는 엽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혈압을 낮춤과 동시에 불안감이나 우울함을 해소하는데 좋습니다. 

5. 차(tea)

따뜻한 차 한 모금은 불안한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 앉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차는 머리를 맑게 해 주면서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되찾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중적인 녹차에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성분이 있으며 긴장감을 푸는데 좋습니다. 허브차는 날카로워진 신경을 안정시켜 주면서 불면증이나 불안감 해소에 좋습니다. 대표적인 허브차에는 라벤 차가 있습니다. 그리고 로즈힙 차에는 레몬보다 훨씬 많은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 해소와 마음을 진정시키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 초콜릿

달콤한 초콜릿은 행복한 호르몬을 촉진시켜 줍니다. 기분이 좋지 않을 때면 달달한 초콜릿이나 초코케익을 많이 찾습니다. 공황장애로 인해 불안감과 두려움이 지속된다면 초콜릿을 먹으며 기분 전환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초콜릿을 먹으면서 상승된 기분은 금방 돌아오게 되는 단점도 있고, 아무래도 몸에 좋은 음식은 아니기에 극도로 우울하고 불안할 경우에만 한 번씩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7. 매운 맛

직장인이라면 스트레스가 심한 날 점심이나 저녁 식사로 매콤하면서 칼칼한 음식을 많이 찾습니다. 매운 음식을 먹을 경우 신체에서 땀과 열이 나게 되고 맺힌 기운을 풀어준다고 합니다. 또한 일각에서는 매운맛이 뇌 세포를 자극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천연 진통제라 불리는 엔도르핀이 분비된다고 하네요. 그 덕분에 스트레스가 풀리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긴장과 불안감으로 스트레스가 쌓인다면 한 번쯤 매운 음식으로 기운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새콤한 베리류나 우유, 치즈 같은 유제품들도 공황장애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술은 우울증이나 불안감 해소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스트레스나 불안감이 심하더라도 음주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공황장애 초기 증상을 확인하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좋은 음식을 먹으면 더 빠른 회복이 될 것입니다.

 

기분이 우울할 때 재미있는 유머 짤로 웃어 보세요.